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Mendeley vs Endnote




논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할까?

하나의 논문을 쓰려면 수십, 수백편의 논문들을 읽어야하죠. 이런 논문들을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설마 아래와 같이 관리하지는 않으시죠...?


안 좋은 참고문헌 관리 사례



  이번 포스팅은 논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지 프로그램, Endnote와 Mendeley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Endnote를 사용하고 있지만, Mendeley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함께 다뤄볼까 해요.

Endnote

Endnote UI

  개인적으로 아주아주 잘 이용하고 있는 논문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논문 읽기, 그룹 저장, word에서 논문 작성시 참고문헌 관리, pdf import 기능 등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 말씀드린 대다수 기능은 Mendeley에서도 지원합니다.

1. MS Word를 통한 참고문헌 관리

  Endnote를 설치하게 되면 MS Word에서 Endnote를 통해 논문을 인용할 수 있도록 돕는 탭이 생성됩니다. 이 탭에서 Insert Citation을 선택하면 자신의 서지에 있는 논문을 검색해서 인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말이죠. 참고로 Style을 선택하여 여러 학술지 양식에 맞춰서 바꿀 수 있습니다. 간혹 논문을 다른 학회지에 투고해야 돼서 참고문헌 양식을 일률적으로 바꿔야 할때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죠.


Insert Citation

논문을 선택하여 인용한 사례


2. Endnote에서는 한 Word 파일에서 인용한 논문들만 따로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Mendeley를 사용하지 않고 Endnote를 사용하는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이유인즉슨 논문별로 참고문헌을 관리하기가 너무 편하다는거죠. 이 기능은 Mendeley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 라는 Word 파일에서 인용한 논문들(25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PDF import

  Endnote를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지정된 폴더에 논문 pdf 파일을 넣으면 자동적으로 논문의 파일 명을 지정된 형식(여기서는 저자+년도+제목)으로 바꿔서 저장해줍니다. 참고로 국문 논문은 인식하지 못하니, 디비피아(Dbpia)와 같은 사이트에서 Export 기능을 이용해서 저장하는 것이 속편합니다.

※[Edit]-[Preference]를 차례로 선택하면 pdf handling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Edit]-[Preference] 순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Mendeley

Mendeley UI


  무료로 사용하면 용량이나 몇 가지 기능(예, 그룹 사용)이 제한되지만, 무료로도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I나 사용법은 Endnote와 유사합니다. 다만 쉴새없이 온라인으로 동기화를 진행해서 조금 어지러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요. 
1. MS Word를 이용한 참고문헌 관리

  MS Word에서 탭이 새롭게 생성되는 Endnote와 달리 Mendeley는 참조탭에서 Insert Citation을 통해 인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Mendeley Desktop에서 [Tools]-[Install MS Word plugin]을 설치해야 합니다. 사용 방법은 Endnote와 거의 비슷합니다.

※ Endnote와 Mendeley는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ndnote를 사용할 경우 Mendeley Desktop의 [Tool]-[Uninstall MS Word plugin]을 실행해야 오류(범위를 편집할 수 없습니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Mendeley Desktop에서 [Tools]-[Install MS Word plugin을 설치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2. PDF import

  Mendeley도 Endnote와 마찬가지로 지정된 폴더에 논문 pdf 파일을 넣으면  자동적으로 지정된 형식으로 바꿔줍니다. 국문 논문은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쥬륵...)

※[Edit]-[Options]를 차례로 선택하면 File organizer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Tools]-[Options]-[File Organizer] 순으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3. 논문추천

  Mendeley의 경우 논문이 온라인에 지정된 서버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저장되어 있는 논문의 키워드를 인식해서 주기적으로 논문을 추천해줍니다. 대부분 연구 주제 범위에 속하는 논문들을 보내주기 때문에 관련된 연구들을 찾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Endnote가 제공해주지 못하는 Mendeley만의 장점이죠!
매주 이런 메일이 온다.


마치며


  서지 관리 프로그램의 경우 처음에 논문들을 정리하는게 고역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꾸준히 논문을 쓴다는 가정하에 한번 고생하면 다음이 되게 편해집니다. Endnote와 Mendeley를 다뤄봤는데, 우열을 따지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니까요 ㅎㅎ
  두 프로그램이 자잘자잘한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데, 공통적으로는 거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봅니다. 저는 작성하고 있는 MS Word 파일에서 인용된 논문 파일들만을 따로 분류해서 보여주는 Endnote가 Mendeley가 제공하는 논문 추천 기능보다 더 좋다고 판단해서 Endno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Mendeley에도 일정 논문을 넣어놔서 매주 오는 메일들을 확인하여 놓친 논문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Endnote의 기능이 좋다고 설명드렸는데, Endnote는 무료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단점이 있습니다(약 40만원).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아마 두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기준은 금전적 여유에 달려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지만, 깔끔한 UI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Mendeley를 선택하는 것 같더라고요. 또 Mendely는 인터넷 연동 기능이 Endnote보다 우수하기 때문에 이 점도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Endnote 사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사용법을 정리하고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링크).
  논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두 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마쳤습니다. 참고문헌 찾느라 뒤적이는 일을 줄여봅시다 :) 문의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의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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